...♤ 이보규와 동행하기/_ 이보규기사스크랩

책쓰기를 위한 에세이클럽

이보규 2010. 2. 9. 22:51

2010..02.09.Tuesday

책쓰기를 위한
에세이클럽

[2월8일 모임후기]

책쓰기를 위한 에세이클럽
2월 8일(월) 18:30
큐브 아고라(역삼동)
참석인원 : 19명

책쓰기를 위한 에세이클럽 2월 정기모임이 어제(8일) 저녁 역삼동 큐브 아고라에서 있었습니다.
19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이번 모임은 손광성 수필가의 '수필쓰기 수업'과 회원들간의 토론시간으로 이어졌으며, 수업 시간 내내 진지한 분위기와 회원들의 열정으로 인해 당초 예정시간보다 30분 늦은 10시를 넘겨서야 끝이 났습니다. 주차장 폐장시간이 아니었다면 아마 끝나지 않을 토론을 이어갔을지도 모를 정도로 수업과 토론에 열정적인 회원님들의 모습에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쪽 사진설명>
* 아래 위쪽사진 : 김창송 회장님은 수필을 쓸 때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글인지 그렇지 않은지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며 몸으로 경험하고 머리로 사고하는 것이 수필쓰기의 기본임을 재차 강조해주셨습니다.

* 아래 좌측사진 : 이계옥 총무님을 대신해 정지환 협동총무님(감사나눔신문 편집국장)께서 어제 모임의 사회를 봐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아래 우측사진 : 에세이클럽 모임에 처음 참석하신 윤혜신 KPAC 이사님(경력개발 전문코치)이십니다. 에세이클럽 회원님들 앞에 서니 자신의 직업이 부끄럽다는 겸손의 말씀으로 인사말을 대신하셨는데요. 함께 배우며 발전하는 에세이클럽 가족이 되어주시길 당부드리며, 모든 회원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쪽 사진설명>
* 위 : 글쓰기에 대한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우리 에세이클럽 회원님들이 한 자리에 모이셨습니다.

* 아래 : 손광성의 수필쓰기 수업시간은 언제나 후끈한 열기 속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1부시간인 수필쓰기 수업에서 손광성 선생님께서는 지난달 회원들간의 토론이 있었던 박춘봉 회장님의 <사람이 정겹다> 가재산 대표님의 <멋진 헤어지는 연습> 두 편에 대해 직접 교정을 봐오셨습니다. 독자에게 읽히기 쉽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좀 더 매끄러운 글을 만들어오셔서 회원들과 이야기 나누시며, 좋은 글로 발전할 수 있는 세밀한 방법들을 들려주셨습니다. 박춘봉 회장님과 가재산 대표님은 3월 모임에 수정한 글을 다시 한번 회원들께 소개하기로 하셔서 다음 모임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졌습니다.
한편 손광성 선생님은 글을 쓸 때 '남과 다르게 보는 시각'에서 좋은 글이 나올 수 있으며, 구체적 사례의 중요성과 함께 작자의 주장은 가급적 줄일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또한 글을 쓰는 것 역시 또 하나의 발명이라며 작은 아이디어로부터 좋은 글이 나올 수 있음을 강조하셨습니다.
매회 글쓰기에 관한 비법(?)을 들려주시는 손광성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모임은 3월 8일(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리 일정 체크하시어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모임에 뵙길 바라며, 입춘은 지났지만 여전한 겨울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에세이클럽 회원님들에게 메모와 경청은 몸에 깊이 베인 습관입니다. 늘 진지한 모습으로 모임에 임하시는 회원님들의 얼굴을 뵈면 존경심이 앞섭니다.
어제 모임에 참석하신 회원님들을 소개합니다.

(사진 좌측에서 우측 순으로)
가재산 조인스HR 대표님, 한승호 한설그린 사장님, 윤백중 삼화비닐 회장님,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대표님, 박춘봉 부원광학 회장님, 최동현 유텍스세무회계 대표님, 정문호 동국산업 부회장님, 윤영상 다산 회장님, 이용원 G&B인슈 사장님, 이남옥 서울사이버대 교수님, 홍인표 셀트리온 디비아이 회장님, 이보규 21세기사회발전연구소 소장님이십니다

그 아래로
수필쓰기 수업을 맡고 계신 손광성 수필가님, 2부 책쓰기 과정 발표를 통해 40년 직장생활의 보람과 애환을 이야기해주신 정문호 동국산업 부회장님, 책쓰기 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신 양병무 서울사이버대 부총장님이십니다.

< 책쓰기를 위한 에세이클럽 연회비 납부 및 회원가입 안내>

정기모임 : 매월 두 번째 월요일 오후6시 30분
회      비 : 기존 정회원 - 연회비 30만원
            신규회원 - 입회비 10만원 / 연회비 30만원
입금계좌 : 신한은행110-256-781671/ 예금주 : 이계옥
회원자격 : 인간개발연구원 회원 및 준회원

<회비납부현황>
김창송 회장, 유혜선 대표, 윤영상 회장, 이계옥 소장, 이남옥 교수, 이보규 교수, 이용원 사장, 임종렬 대표, 정광천 대표, 정문호 부회장, 한승호 회장(가나다순)

<문의>
정용달 인간개발연구원 팀장 02-445-1949 / 010-4221-0517 / dal2020@khdi.or.kr

좋은사람 좋은세상 Better People Better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