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 ☆ 핫이슈/_ 금주의 News

새누리도 놀란 과반 확보…역시 박근혜의 힘?

이보규 2012. 4. 12. 16:23

새누리도 놀란 과반 확보…역시 박근혜의 힘?

 

 

‘구원 등판’ 4개월만에 전세 역전 이끌어내
朴風, 사찰파문 악재 뚫고 보수층 결집시켜
수도권-2030 표심 잡는게 대선 최대과제
■ 돌아온 선거의 여왕


승리 자축하는 새누리 새누리당 이혜훈 종합상황실장(가운데)이 11일 저녁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이양희(왼쪽) 이준석 비상대책위원(오른쪽)과 함께 종합상황판에 당선자의 당선 스티커를 붙인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photolink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2월 만신창이가 된 당의 전면에 나설 때만 해도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100석도 어렵다”는 체념이 당내에 파다했다. 반면 당시 민주통합당은 단독 과반을 넘볼 수 있다는 전망이 팽배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선거의 여왕’임을 증명해보이듯 새누리당을 1당으로 끌어올렸다.

○ 박근혜의 파워


11일 뚜껑이 열린 뒤 정치권 이곳저곳에선 “역시 박근혜”란 감탄사가 나왔다. 새누리당은 박 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치른 총선에서 과반을 넘긴 원내 제1당을 지켰다. 탄핵 역풍으로 100석도 얻지 못할 거라는 예상을 깨고 한 달 만에 121석을 이뤄낸 2004년 17대 총선 때 활약상 그대로였다.

[채널A 영상] ‘과반 확보’ 새누리당 스스로도 놀랐다
뉴스이미지 화보[화보] 미소 보이는 박근혜 선대위... left right
뉴스이미지 [동영상] 한표의 ‘나비효과’ PLAY 뉴스이미지 [동영상] 박근혜 “폭로정치 그만... PLAY


새누리당은 2010년 지방선거부터 계속된 재·보궐선거 패배로 무기력증에 빠졌고 18대 국회 들어 출범한 당 지도부는 매번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면서 당의 리더십은 붕괴됐다. 이런 상황에서 “독배를 마시지 말라”는 측근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당의 전면에 나선 박 위원장은 조용하면서도 단호하게 당을 바꿔나갔다.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이 공천권을 행사했다는 일각의 비판도 여전하지만 여론조사에서 하위 25% 현역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한다는 컷오프제도를 만들어 ‘시스템 공천’의 주도권을 잡으면서 공천 경쟁에서 민주통합당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다.

선거운동 기간에 한명숙 문재인 유시민 이정희 등 스타 지도부가 많은 야권과 달리 박 위원장은 홀로 유세를 했다. 매일 20개에 가까운 일정을 소화했고 박빙 지역은 서너 번씩 방문했다. 흔들렸던 부산·경남지역을 지키고 충청·강원에서 선전한 것은 오로지 박 위원장의 힘이라는 평가다.

○ 보수층 결집


현 정부의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이 터졌을 때만 해도 새누리당은 ‘이제 선거는 하나마나’라며 좌절했다. 그러나 노무현 정권에서도 사찰이 있었다는 청와대 측의 반격이 나오면서 오히려 보수층을 결집하는 역할을 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선거 연대를 하면서 “국회가 지나치게 좌편향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보수층을 자극했다는 평가다. 서울 관악을 선거구의 야권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경선에서 터져 나온 부정선거 논란과 경기동부연합 출신의 돌려 막기 공천 논란에 이어 선거 막판에 터져 나온 민주당 김용민 후보의 막말 파문은 그런 불안감을 부추겼다. 통진당 후보로 단일화된 지역은 기존의 민주당 후보 표보다 적게 받은 지역도 많았다.

새누리당이 선거 기간 내내 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와 제주 해군기지 원점 재검토 주장을 ‘말 바꾸기’라고 정면으로 비판하며 “두 당 연대가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 한미 동맹 폐기, 국가보안법 폐지 등 국회가 이념 투쟁의 장으로 변질된다” “이런 세력에 국회를 맡길 수 없다”고 호소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 차별화로 ‘정권심판론’ 희석…40대 표심 ‘흔들’

야권은 초지일관 ‘정권심판론’을 최대의 화두로 제시했다. 이혜훈 중앙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은 “‘정권심판론’은 여당이 대처하기 가장 힘든 주제였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취임 이후 새누리당을 ‘현 정권의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했다. ‘이명박의 한나라당’을 ‘박근혜의 새누리당’으로 바꾸면서 ‘정권심판론’을 희석하는 게 그의 목표였고, 결국 어느 정도 성공한 셈이다. 박 위원장은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김종인 이상돈 비대위원을 앞세워 야당의 어젠다였던 ‘복지’ ‘양극화 해소’ 이슈를 치고 나왔다. 복지 조항을 1순위로 앞세우는 내용으로 정강·정책을 바꿨고 제2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 이자 부담을 경감하고 영세 상공인의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 등 서민대책을 잇달아 내놓았다. ‘무늬만 바꾼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바꾼 것도 “잘못된 과거와 단절하겠다”는 박 위원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에 ‘정권심판론’의 레드카드를 던지려던 40대의 결집을 흐트러뜨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투표율이 18대 총선 때보다는 높지만 야권의 기대(60%)에 못 미친 것도 2010년 지방선거 때만큼의 정권심판 여론이 먹히지 않았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 박근혜 파워, 수도권에선 한계

그러나 박 위원장도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이어 최대 승부처인 서울에서 지지 기반의 한계를 보였다. 2030세대는 여전히 냉담한 반응을 보이며 새누리당 역시 정권심판론의 책임을 질 세력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들을 돌려놓지 않으면 12월 대권 승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박 위원장은 총선 이후 향후 진행될 대선정국에서 청와대와의 차별화를 가속화하면서 ‘박근혜식 정치’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