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 ☆ 핫이슈/_ 금주의 News

박근혜가 지켜낸 새종시 與 고전 왜?

이보규 2014. 6. 7. 10:35

[6·4 국민의선택]
박근혜가 지켜낸 세종시, 與 고전 왜?

새정치민주연합 이춘희 후보의 세종시장 당선이 유력해지자 새누리당은 당황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이명박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해 원안을 지켜냈고 이완구 원내대표도 “수정안은 안 된다”며 충남지사직을 내던진 곳이기 때문이다.

이 당선자의 승리는 관피아 척결 등 공직사회 개혁 추진에 대한 공무원들의 반발이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까지 세종시로 이전한 중앙부처 공무원은 1만5000명. 상당수 공무원이 여당 후보에게 표를 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개표 현장 관계자는 “사전투표 개표에서 공무원들이 많이 사는 신도심인 한솔동의 경우 1800표 중 새누리당 유한식 후보는 300표를 얻은 반면 이 당선자는 1400표가량을 얻었다”고 전했다. 여권 관계자는 “세종시의 정부부처 공무원과 가족들이 관료 홀대에 반발한 것으로 보인다”며 “관료사회의 조직적 반발로 볼 경우 이런 분위기가 정부의 관피아 척결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새누리당 측은 연기군수 출신인 유 후보가 변화 의지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것도 패인으로 분석했다. 새로운 유입 주민들이 유 후보를 핵심 행정도시를 이끌 리더로 평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세종=지명훈 mhje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 최창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