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보규와 동행하기/_ 이보규기사스크랩

중원구청 주민자치센터 워크숍 특강

이보규 2008. 3. 24. 15:47
[행정]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해
등록일 : 2008-02-28 글자크게 글자작게

[아나운서 멘트]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이 28일 중원구청에서 있었습니다. 주민자치위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특강이 진행됐고 참석자들의 활발한 토의도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현장에 이대건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멘트]

주민의 편의와 복리를 도모하고 주민자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되는 주민자치센터.
 
28일 오후 2시 중원구청 대회의실에서는 이런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행복한 동네 가꾸기 특화프로그램 개발 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중원구 주민자치위원과 관계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해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사명이라는 주제로 이보규 용인대 교수의 특강을 듣고 각 동별로 토의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교수는 강의에서 동네의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도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이루고자 조급해 하지는 말것을 당부했습니다.
 
인터뷰 : 이보규 교수 / 용인대
 
자치위원으로서의 올바른 자세와 역할도 제시했습니다. 동을 위해 일하는 자원봉사자의 자세로 임하고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가져야 하며 주민과 행정기관과의 다리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강 말미에는 서울시 송파구의 실버대학 운영 사례를 비롯한 주민자치센터 운영 우수사례를 소개하며 중원구에서는 이보다 나은
아이디어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특강 후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마련을 위한 토의시간을 가졌습니다.
 
두개 동이 한조를 이뤄 벌인 토의시간에는 참석자들의 동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들의 근황을 수시로 확인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신구대학 치위생과와 연계해 동 내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치아 위생상태를 관리해 준다는 사업계획도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