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보규 공지사항/_ ★ 공지사항 ★

Home/다이제스트북-이보규와 행복디자인 소개

이보규 2010. 8. 7. 12:55

Home/다이제스트북
 
이보규와 행복 디자인 21
저자 이보규
출판사 푸른솔
출판년도 2010년 05월
등록일 2010년 06월 04일
분야 자기계발
 
 
이보규와 행복 디자인 21
이보규/푸른솔
고민탈출
이시하라 카즈코/지상사
장자에게 배우는 행복한 인생의 조건
이인호/새빛에듀젯
 
이보규 지음
푸른솔 / 2010년 5월 / 314쪽 / 14,000원


▣ 저자 이보규

사람들을 웃기고 울게 하다가 끝내는 감동하게 만드는 이보규 교수는 현재 21세기사회발전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동서울대학 교양학과에서 강의중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을 졸업(행정학 석사)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수료하였다. 서울시산하국장 및 한강사업본부장을 역임하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빙교수로 재직하였으며, 용인대학교 산업정보대학 경영학부에서 여러 해 동안 강의를 하였다.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한국의 명강사"로서, 36년간 공직자로서의 경험과 삶의 성찰에서 얻은 신념을 바탕으로 각급 공공기관, 기업체, 연수원, 특수대학원 등에서 행복한 삶의 지혜, 자기계발, 리더십, 인간심리학 등에 대해 활발한 강의활동을 하고 있다.


Short Summary

나이가 들면서 차츰 조급해지기 시작했다. 어느 날 살아온 세월과 내게 남은 시간을 비교하다가 그랬다. 어느 날 살아온 세월과 내게 남은 시간을 비교하다가 그랬다. 이제 살아서 활동할 수 있는 남은 세월이 결코 길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했다.

공직에서 36년 동안 일할 때는 오직 앞만 보고 달렸다. 막상 정년퇴임식장에서 퇴임사를 하면서 나이를 생각했지만 그래도 여유가 있었다.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새로 시작하면서 가르치기 위한 긴장감과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 열정으로 몇 년의 시간 흐름을 미처 감지하지 못했다. 이름이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특강이라는 이름으로 기업체, 공공기관, 연수원 등에서 강의 요청이 밀려와, 새로운 시너지가 생겨 뒤돌아 볼 틈도 없이 신바람 나게 떠들고 다녔다.

사실 그동안 가슴에 살아 펄떡이는 크고 작은 지식들을 수없이 많은 말로 토해냈다. 내 생각을 말에 담아 쏟아내며 뛰어다녔는데, 그 말들이 이제 공중에서 분해되어 사라지고 나니 내가 한 말도 모두 기억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마구 떠들고 다닌 말과 가치를 남기려고 그중 일부 자료를 모아 글로 정리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나이가 더 들어 체력의 한계로 인해 더 이상 말 할 수 없고 글도 쓸 수 없을 때를 대비하여 미리 나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전하고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길 원하지만 행복이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대개가 행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행복을 누릴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행복을 설계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필자가 보고, 배우고, 체험하고, 느끼고, 실천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21가지의 행복 디자인 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 지식으로 전달하려고 하지 않고 가급적 가슴에 담아두었던 생각을 글에 담아서 주고자 노력했다. 가슴에 심어야 빠르게 전달되고 행동으로 옮기기가 훨씬 쉽기 때문이다.

글을 쓰면서 느낀 점은 내 자신의 능력의 한계로 인해 제한된 시간에 중요한 요점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작업을 통해 터득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누구나 행복하려고 노력하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행복으로 가는 길 중에서 어느 통로를 통해서 어느 수단으로 갈 것인가를 알게 되었으며 그 방법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보규와 행복 디자인 21』은 행복한 삶을 위한 행복설계를 21개 항목으로 제시한다.

먼저 행복을 원한다면 성공을 꿈꾸는 것이 그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을 갈고 닦아 수많은 경쟁을 이겨내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다음 종착역은 가정이 낙원이 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고도의 지식 정보사회가 숨 막히게 전개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보다 앞서 가려면 전문화라는 생존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건강이 행복의 제일 조건임은 말할 필요도 없다.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적당한 식사와 정기적 운동, 그리고 스스로 즐기는 휴식이 필수적이다. 또한 돈과 시간도 우리의 생명과 같이 소중하다. 그리고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데도 철학과 가치가 있어야 한다. 한편 지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지만 기존의 전문 지식을 업그레이드하고 정리해서 활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오히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끝으로 삶의 기본자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죽음에 앞서 유서에 무엇을 남길 것이며, 그 내용을 본 사람이 공감하고 죽음을 애통해 할 것인지, 아니면 시원하게 여길 것인지를 생각해 보기 바란다. 뒤돌아보아 후회 없는, 정말 사람답게 살다 가는 삶의 모습이 중요하다.

이 책이 장마철 흙탕물로 변한 강물을 다시 맑게 하는 산골짝의 맑은 물처럼 독자 가슴에 새바람을 일으키는 마음의 양식이 되고 행복을 여는 도구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 차례
CHAPTER 1 꿈은 삶의 원동력!

꿈을 따라가는 길 / 베스트가 되기 위한 마인드 테크 /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CHAPTER 2 건강하라! 그것이 삶의 기본이다
우선 신체 건강부터 / 삶의 질을 결정하는 정신 건강 / 더 깊은 삶의 의미, 영성 강화

CHAPTER 3 가정에서 누리는 낙원
부부는 낙원의 남녀 주인공 / 아이들은 낙원의 열매 / 세계여, 한국의 효 사상을 배워라!

CHAPTER 4 돈을 번다는 것과 쓴다는 것
돈을 바로 알자 / 진정한 부자는 돈을 선하게 쓴다 / 정승같이 벌어 정승같이 쓰자

CHAPTER 5 전문성이 생존의 원리다
지식을 업그레이드하라 / 늘 최고의 전문가로 살기 / 진로 개발이 경쟁력이다

CHAPTER 6 삶은 남을 살리는 것이다
삶은 적응이고 균형맞춤이다 / 사람을 살리려면 그의 말을 들어주자 / 함께 잘 사는 비책

CHAPTER 7 시간 사용은 생명 사용이다
생명을 가치 있게 쓰자 / 어떤 미래가 오나? / 유언·조사·비문을 써놓고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