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수습 발령전 기초소양 특별교육계획
▶ 신규임용 후보자에 대해 수습발령 전 기초소양 및 실무수행 능력 배양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공직사회 적응력을 제고시키고자 함 |
Ⅰ |
교육운영 개요 |
기 간 : 2014. 1. 20 ~ 1. 24(1주 합숙)
교육대상 : 2013년 제2(4)회 공개(경력)경쟁채용시험, 제5회 경력경쟁채용시험 합격자
계 |
행정 |
수의 |
토목 |
전기 |
건축 |
환경 |
녹지 연구사 |
농업 연구사 |
보건 연구사 |
30 |
10 |
5 |
6 |
3 |
2 |
1 |
1 |
1 |
1 |
인 원 : 30명(남 18, 여 12)
※ 도 22명, 춘천 5명, 속초 1명, 삼척 2명
장 소 : 강원도인재개발원 301호(3층)
교과편성 : 4개 분야, 14개 과목, 47시간
소요예산 : 기본교육과정 일반운영비(201-01) 활용
Ⅱ |
목표 및 운영방향 |
〈운영방향〉 |
||
▷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예절과 공복의식 확립에 중점 ▷ 능률적인 행정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기초 교과편성 운영 |
Ⅲ |
교과 운영 |
교과편성 현황
▷ 교과편성 : 4개 분야 14개 과목 47시간으로 구성 |
① 소양교과 : 5과목 12시간(26%)
⇨ 특강, 공직윤리, 직장예절, 국가관, 대화의 기술
② 직무교과 : 8과목 26시간(55%)
⇨ 행정시스템의 이해, 지방재정시스템(e-호조) 실습, 예산실무, 회계실무, 엑셀, 보고서·기안문 작성실습
③ 참여과목 : 1과목 3시간(6%)
⇨ 공직 포부 발표(3분 스피치)
④ 행정안내 : 6시간(13%)
⇨ 등록, 교육운영안내, 자기소개, 필기시험, 행정시간
주요교과 운영
편성과목 : 5개 과목
- 특강, 공직윤리, 직장예절, 국가관, 대화의 기술
운영방법 : 관련분야 전문가 초청 강의
편성과목 : 8개 과목
- 회계, 예산, 보고서작성, 정보화(엑셀), 행정시스템의 이해 등
운영방법
- 과목별 2~3시간씩 편성하고, 객관식 평가실시(2과목)
- 실습위주로 편성하고 실기평가(엑셀, 보고서작성)
일 시 : 2014. 1. 22 (수) 09:00 ~ 14:50
장 소 : 전산교육장
내 용 : 반비넷(온나라, 일반총무), 인증서 관리 등 실습
합숙교육으로 야간에도 규칙적인 생활지도
매일 아침점호, 아침체조(에어로빅) 지도
Ⅴ |
교과편성 |
분야별 편성 현황
구분 |
계 |
소양교과 |
직무교과 |
참여체험 |
행정기타 |
시간(H) |
47 |
12 |
26 |
3 |
6 |
비율 (%) |
100% |
26% |
55% |
6% |
13% |
교과목 및 강사
교 과 목 |
시간 |
강사 ⁃ 소속 |
합 계(4개분야 14과목) |
47(21) |
|
① 소양교과 (5개 과목) |
12 |
|
- 특강 (대화) |
1 |
이낙종(도 총무과장) |
- 공직윤리 |
2 |
김남기(다산문화교육원 이사장) |
- 직장예절 |
3 |
최유미(봄온아카데미 원장) |
- 국가관 |
3 |
이보규(21세기사회발전연구소장) |
- 대화의 기술 |
3 |
김희화(KS여성문화원장) |
② 직무교과(8개 과목) |
26(18) |
|
- 행정시스템의 이해 |
5(5) |
이희정·손용환(도 정보화담당관실) |
- 지방재정시스템(e-호조)실습 |
3(3) |
이호범·정명규·김영경·김혜진(인재개발원) |
- 행정업무운영실무 ⁃기안문작성실습 |
3(3) |
정병두(인재개발원 교육지원과) |
- 엑셀 |
7(7) |
장은희(프리랜서)·박준한(보조강사) |
- 예산실무 |
2 |
김광수(도 예산담당관실 예산담당) |
- 회계실무 |
2 |
박광석(도 회계과 경리담당) |
- 인사제도 |
2 |
박장규(도 총무과 인사담당) |
- 공무원 조직 역할 소개 |
2 |
김금수(도 자치정책과 조직관리담당) |
③ 참여 ․ 체험교육 (1개 과목) |
3(3) |
|
- 공직 포부 발표 |
3(3) |
교육연구실 |
④ 행정 및 평가 |
6 |
|
- 등록 및 교육안내 |
2 |
교육운영과·총무과 |
- 자기소개 |
1 |
교육운영과 |
- 평가(예산실무, 회계실무) 및 자율학습 |
2 |
교육연구실 |
- 행정시간 |
1 |
교육운영과 |
Ⅵ |
교육시간표 |
일 자 시 간 |
1.20(월) |
1.21(화) |
1.22(수) |
1.23(목) |
1.24(금) |
06:30~07:30 |
아 침 점 호(에어로빅) | ||||
07:30~08:30 |
아 침 식 사 | ||||
08:30~08:50 |
학 습 준 비 | ||||
09:00~09:50 |
등 록 |
직장예절 (최유미) |
행정시스템의 이해(이론 및 실습) (이희정) |
국가관 (이보규) |
대화의 기술 (김희화) |
10:00~10:50 |
교육운영안내 | ||||
11:00~11:50 |
자기소개 | ||||
12:00~12:50 |
점 심 식 사 | ||||
13:00~13:50 |
도 총무과장 특 강 |
예산실무 (김광수) |
행정시스템의 이해(이론 및 실습) (손용환) |
공직윤리 (김남기) |
공직 포부 발표 (3분 스피치) *평가 (교육연구실) |
14:00~14:50 |
인사제도 (박장규) | ||||
15:00~15:50 |
한글/엑셀 (장은희) |
공무원 조직 역할 소개 (김금수) |
보고서, 기안문 유형 분석 (정병두) | ||
16:00~16:50 |
회계실무 (박광석) |
행정시간 | |||
17:00~17:50 |
예산·회계실습 (이호범) |
기안문 실습 *평가 |
|||
18:00~18:50 |
저 녁 식 사 | ||||
19:00~19:50 |
한글/엑셀 (장은희) |
한글/엑셀 (장은희) |
지방재정시스템 (e-호조)실습 (이호범,정명규, 김영경,김혜진) |
자율학습 | |
20:00~20:50 |
한글/엑셀 (장은희) *평가 |
필기시험 (예산, 회계) *평가 | |||
21:00~21:50 |
생 활 관 정 리 | ||||
22:00~ |
야 간 점 호 |
'...♤ 이보규 공지사항 > _ ★ 강의요청 문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상반기 환경미화원 직무교육 실시계획 (0) | 2014.01.27 |
---|---|
강원도 인재개발원 시군 고급간부 특별연수과정 강의일정 송부 (0) | 2014.01.21 |
[휴넷 강의의뢰서] 안녕하세요 이보규 강사님 (0) | 2014.01.15 |
㈜시큐에이스 『2014 전사 워크숍』의 소양교육 특강요청 (0) | 2014.01.10 |
[미래사회교육개발원] 해남군 여성대학 강의 확정의뢰서 입니다 (0) | 2014.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