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창고/_ 참고자료스크랩

충성고객 형성의 7단계

이보규 2014. 3. 16. 13:37

충성고객 형성의 7단계

 

1단계

구매 용의자 (suspect) : 구매 용의자는 자사의 제품이나 용역을 구매할 능력이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소비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소비자가 이에 속한다.

 

2단계

구매 가능자 (prosrect) : 구매 가능자는 당신의 제품이나 용역을 필요로 할 수 있고, 구매 능력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들은 이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

 

3단계

비자격 잠재자 (disqualified prospect) : 비자격 잠재자는 구매가능자 중에서 제품에 대한 필요를 느끼지 않거나 구매할 능력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이 되는 사람으로 목표 고객에서 drop시킬 수 있다.

 

4단계

최초구매 고객 (first time customer) : 최초구매고객이란 제품을 1번 구매한 사람을 의미한다. 당신의 고객이 될 수 도 있고, 경쟁사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이들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고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5단계

반복구매 고객 (repeat customer) : 반복구매 고객은 제품을 적어도 몇 개월 이상 구매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같은 제품을 구매한 사람일 수도 있고, 다른 제품이나 용역을 번갈아 구매한 사람일 수도 있다.

 

6단계

단골고객 (client) : 단골고객이란 판매 제품 중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을 우리로부터 구매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우리와 지속적이고 강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어 경쟁사의 유인 전략에도 동요되지 않을 사람이다.

 

7단계

지지고객 (advocate) : 지지고객은 단골 고객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에게도 우리 제품을 사서 쓰도록 권유하는 사람이다. 지지고객이 확보되면 신규창출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된다.

                             <페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