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창고/_ 건강길라잡이

달콤한 고구마가 살을 빼준다.

이보규 2009. 3. 19. 07:54

'...♤ 자료창고 > _ 건강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209주차 (목)

2009.03.19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고구마

고혈압 환자에게는 반드시 칼륨이 필요한데,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요인 가운데 하나인 나트륨을 배출해 준다. 염분, 즉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몸속에 나트륨이 쌓이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칼륨을 몸속으로 많이 들여와야만 나트륨을 배설할 수 있다. 고구마 100g에는 대단히 많은 칼륨(약 470mg)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수박이나 감의 200 ~ 300%에 이르는 양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당 등을 흡수하여 대변과 함께 배설하는 작용도 한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탁해진 혈액을 청소하는 청소부 역할도 담당한다. 또한 고구마에는 의외로 비타민도 풍부하다. 비타민 C. B1,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C는 고혈압과 동맥 경화의 요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한다.

고구마에는 콜라겐과 점질 다당 물질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그것을 정상적으로 먹으면 핏줄의 탄력성과 관절의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고 간장과 신장 결체조직의 위축을 막을 수 있다. 최근 영양학연구과정에 고구마가 심장 핏줄계통의 지질침적현상 그리고 분류성 동맥경화를 미리 막음으로써 피하지방을 줄이고 몸의 지나친 비대를 막는 하나의 효과적인 장수보건식품이라는 것이 발견되었다.


고구마의 특별한 효능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이여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및 양질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재배 가능한 저공해 건강식품임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요즘에는 고구마의 항암작용과 황산화 작용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강화작용 등 약리적인 효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어 성인병 예방 자연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① 항암 작용
녹황색 채소, 즉 당근 호박 등에 많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많이들어있다

② 식이 섬유와 알라핀의 변비 해소 작용
양질의 식이섬유는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특히 생고구마를 자르면 하얀 유액이 나오는데, 이것은 고구마의 상처를 보호하는 알라핀으로서 변비가 있는 경우 변통을 돕는다.

③ 칼륨(K)의 혈압 강하 작용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막는 작용을 한다. 또한 고구마의 삶은 즙 속에는 판토텐산(비타민 B복합체)이 있는데, 혈압상승 작용을 방지한다.

④ 비타민E(토코페롤)의 노화 작용 지연
우리 몸 안에는 인지질이 있는데 이것이 산화되어 과산화 지질이 생성되는데,
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나 혈관을 젊게 유지해 성인병 예방에 기여한다.

⑤ 칼슘(Ca)의 지혈 효과
칼슘은 사람의 뼈나 이를 형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상처를 입었을 때 출혈을 방지하고 근육이나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함.

⑥ 중국 고문헌에 실린 약리작용
고구마를 썰어 말린 것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갈증을 경감해주고 신경과 지라 및 위장에도 좋다고 하였고 혈당 농도를 저하시키며 면역 조직을 강화시킨다고 하였다.

 

달콤한 고구마가 살을 빼준다

*고구마를 먹으면 미인이 된다?
고구마에는 칼슘이나 철분 및 비타민 A, B, C가 흰 쌀이나 밀가루보다 풍부하다.
특히 고구마의 비타민 B1, B2의 함량은 흰쌀의 두 배 정도다.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도 당근 못지않게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고구마다.

*고구마, 저 인슐린 다이어트 음식
복부 비만의 원인 중 하나가 식후 혈당이 증가되면서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고, 그 결과 공복감이 증가하면서 폭식이나 과식을 부르는 것이다.
인슐린 분비가 적은 고구마는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있어서 더 효과적이다.
배변을 도와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얄라핀 성분은 바로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 진액이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어라.
고구마 껍질에는 각종 무기질 성분과 베타카로틴, 셀룰로오스라는 섬유소가 풍부하다. 그래서 고구마를 껍질째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변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가져  온다.

*고구마, 살 빼려면 생으로 먹어라.
고구마의 영양을 가장 잘 섭취하는 방법은 구워먹는 것이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위해 고구마를 먹는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라면 먹을때, 국물과 김치는 잊어라  (0) 2009.03.26
[스크랩] 10분을 걸어도 효과적으로 걷는 방법  (0) 2009.03.20
웃음 치료와 대체의학  (0) 2009.03.18
살 빼고 싶다면 비타민 부터 챙겨라  (0) 2009.03.18
가장 좋은 식품하나  (0) 2009.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