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상의 시간/_ 기독교이야기

한국이 발전하는 다섯 가지 이유(2)2012-6-27

이보규 2012. 6. 27. 07:20

한국이 발전하는 다섯 가지 이유(2)

2012-6-27

얼마 전 빌 게이츠가 한국에 대하여 말하였다.

"Korea는 도움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변한 놀라운 나라이다"

나라 밖에 나가보면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실감케 된다. 우리 자신들이 나라 안에서 미처 느끼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우리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밖에서 말해 준다. 위에 적은 빌 게이츠의 말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오바마 대통령 또한 한번 연설에서 한국을 칭찬하는 말을 세 번이나 언급한 적이 있다. 밖에서 우리를 칭찬할 때에 우리는 겸손히 받아들이며 더 잘하여야지 하는 다짐과 동시에 긍지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한국이 최악의 조건에서 출발하여 발전하는 국가, 성공하는 국가를 이루어 나가는 데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가 탁월한 정치적 리더십이다. 우리 자신은 정치계가 싸우고 분열을 일삼는 데에 질려서 우리나라를 오늘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한 정치적 리더십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시각을 고쳐 우리 정치적 리더십의 긍정적인 면도 볼 수 있어야 한다.

어제 글에서 건국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리더십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오늘은 경제를 일으킨 대통령 박정희의 리더십을 언급할 차례이다. 이승만 대통령의 경우가 그러한 것처럼 박정희 대통령의 경우도 부정적인 평가의 그늘에 가려 장점과 탁월성이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싱가폴의 이광요 전 수상이 현대 아세아의 최고 지도자 셋을 손꼽기를 중국의 등소평과 일본의 요시다 시게루와 한국의 박정희라 하였다. 오늘 우리가 누리는 경제적 번영의 기초를 마련한 지도자가 박정희 대통령임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