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 ☆ 핫이슈/_ 금주의 News

[사설]광고주 협박은 반민주 반시장으로 민생까지 해친다.

이보규 2008. 6. 19. 20:56

 

입력2008.06.18 23:18

[사설]광고 협박은 민주·시장으로 까지 해친다

 

일부 세력이 동아 조선 중앙일보의 지면에 광고를 내는 기업에 광고를 중단하지 않으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협박하고 있다. 이들은 기업 홈페이지에 광고 거부를 압박하는 글을 무더기로 올리고, 기업 마케팅 담당자를 상대로 전화 공세를 펴거나 폭언을 퍼붓고 있다. 포털 다음의 토론방 아고라에 광고주 리스트와 연락처까지 올리는 걸 보면 누리꾼을 가장한 조직적인 좌파언론운동 세력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된다.

광고는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필수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매출을 늘린다. 기업이 광고를 내지 못하면 판매와 소비가 줄어 기업 경영이 어려워지면서 경제와 민생도 악화돼 서민의 삶은 더 팍팍해진다.

기업의 광고 매체 선택을 방해하는 것은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로 영업방해에 해당할 수도 있다. 심지어 마케팅 담당 직원의 부인에게까지 전화를 걸어 “너희 가족을 다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어둠 속에 익명으로 숨은 이들 세력은 자기들만이 옳고 다른 모든 것은 악()이라는 독선에 빠져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폭력과 협박, 영업방해까지도 정의로운 사회개혁운동으로 착각하는 듯하다.

신문은 광고 수입을 주요 재원으로 신문을 제작하고 신문사를 경영한다. 신문 광고주에 대한 협박은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인 언론자유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행위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부수가 많아 광고효과가 크고, 시장 친화적 논조를 펴는 신문에 광고하는 것이 당연하다.

본보는 유신독재 시절 권력으로부터 광고탄압을 받았고 노무현 정부 때도 공기업 광고 수주에서 불이익을 당했다. 지금 이들은 광고주 협박을 ‘소비자 운동’이라고 강변하지만 유신정권의 광고 탄압이나 노무현 정부의 공기업 광고 물먹이기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세 신문을 미워하는 세력은 자기들 구미에 맞는 좌파 신문을 구독하고 그 신문에 광고를 내면 될 일이다. 종이신문이 어려운 여건에서 힘을 합쳐 누리꾼의 광고주 압박에 맞서 싸워도 부족할 텐데 일부 좌파 신문이 언론자유를 유린하는 세력에 편승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은 유감이다.

광고주와 신문에 대한 협박이 다음의 아고라와 인터넷 카페를 주무대로 이뤄지고 있는데도 해당 포털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데 대해서도 우리는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헌법의 기본 가치로 삼고 있는 나라에서 좌파세력이 신문 광고주를 협박하고 언론사 건물에 몰려와 난동을 부려도 공권력이 손을 못 쓰니 우리가 과연 법치국가에 살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내 손안의 뉴스 동아 모바일 401 + 네이트, 매직n, ez-i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