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상의 시간/_ 기독교이야기

IQ와 EQ와 SQ(1)

이보규 2014. 10. 21. 09:41

김진홍 목사의 아침묵상

아침묵상 제목과 날짜
IQ와 EQ와 SQ(1) 2014-10-2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언 1장 7절)

전에는 지능지수, IQ(Intelligence Quotient)가 높은 것이 제일 인줄로만 알았다. 그래서 머리 좋은 사람, 공부 잘하는 사람, 성적 높은 사람이 제일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학문이 발전하게 되면서 최근에 이르러 지능지수가 높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감성지수, EQ(Emotional Quotient)가 높은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머리 좋은 사람이 성공하고 행복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가슴이 따뜻하고 훈훈한 사람이 성공하며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믿을만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능지수, IQ가 높은 것이 그 사람의 성공이나 행복에 기여하는 정도는 불과 20%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나머지 80%는 감성지수, EQ가 결정한다는 것이다. EQ에 대한 인식이 이렇게 새로워지면서 웬만한 부모들은 자녀들의 EQ를 높이는 데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EQ는 1990년 예일대학의 피터 새로비(Peter Salovey)교수가 EQ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 후 10년도 지나기 전에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교육에 대한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켜 오고 있다. 그런 변화의 대표적인 경우가 예일대학이 속한 시에서 일어난 변화의 경우이다.

그 시에는 중고등학생들의 마약, 가출, 교내폭력으로 도시가 만신창이가 되어있었다. 이에 시 교육청에서 교육관계자들이 모여 깊은 토론을 거친 후, 그간에 성적위주로 교육하던 교육 방침을 바꾸었다. 3년간을 기간으로 정하여 학생들의 인성(人性), 곧 EQ를 높이는 교육에 집중키로 합의하였다. 그리고는 3년간 시 전체의 중고등학교들이 학생들의 EQ높이기에 모든 교육내용을 집중하였다.

그 결과 3년 후 3가지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교내폭력이 삼분의 일로 줄었고, 마약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으며, 가출하는 건수가 대폭으로 줄었다. 이런 결과를 발표하게 되자 이 사례를 많은 도시, 많은 나라들이 적용하게 되어 선진국들의 교육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진작부터 EQ교육 인성강화교육에 대한 논의는 많아왔으나 아직까지 교실에서 교육에 적용하는데 까지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이제는 파격적인 조치로 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 즉 EQ향상교육에 전력을 다할 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