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상의 시간/_ 기독교이야기

지금의 교회로는 안된다.(3)

이보규 2014. 1. 23. 05:18

김진홍 목사의 아침묵상

아침묵상 제목과 날짜
지금의 교회로는 안된다.(3) 2014-1-23
한국교회가 지금의 정체현상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일까?
어려울 것도 없고, 복잡할 것도 없다. 단순하고 명확하다. 본질로 돌아가면 된다. 신앙생활에 있어 본질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은 어떤 마음인가?

빌립보서 2장에 그 답이 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립보서 2장 5절~8절)

위의 말씀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3가지를 일러 준다.

첫째는 비우는 마음이다. 6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다고 하였다.

둘째는 낮추는 마음이다. 8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이 하나님의 본체이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셨다고 하였다.

셋째는 복종하는 마음이다. 8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였다고 하였다.

비우는 마음, 낮추는 마음, 복종하는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다. 한국교회에서 목사들이 먼저 마음을 비우고 자세를 낮추고 그리스도께 복종하면 교회는 새로워진다. 그렇게 비우고, 낮추고, 복종하는 목사들의 모습을 보고 신도들이 그 모습을 따라 하게 되면 교회는 교회다워지게 되고 목사가 목사다워지고 성도들은 성도들다워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