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49) - 기업의 지식경영시대가 가고 있는가?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기업은 지식 경영 시대에 돌입했다.
세계의 경제 패러다임으로 보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였다.
이때부터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CS) 경영이 시작된다.
그래서 고객이 누릴 효용을 고객의 만족이나
감동 수준으로 생산하려니 고객의 요구에 맞게
기업 내부의 구조와 업무 과정을 재설계해야 했다.
그것이 바로 직무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이다.
이렇게 조직의 구조와 과정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
계속 바꾸다 보니 일하는 방법이나 시설, 원료, 의사 결정 과정이나
방법, 조직의 문화 등이 수시로 바뀌게 되었다.
늘 새롭고 달라지는 것들이 많아지니 늘 모르는 것이 생겼다.
이런 조직에 속한 사람이 일을 하려면
수시로 달라진 것을 배워야만 가능했다. 기업의 독서 붐이 불었다.
이때 나온 말이 바로 학습 조직(Learning Organization; LO)이다.
그래서 지식 경영(Knowledge Management)을 하게 되었고
지금이 바로 그런 뉴 패러다임이 아직도 유효하고
기업체마다 교육 프로그램도 강사의 강의도 여기에 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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