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50) -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식경영이 최근 기업의 당면 과제라고 한다.
그렇다면 지식이란 그냥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가치를 부가시킬 수 있는 실행력”이다.
누구에게 가치가 있어야 하는가? 고객에게 있어야 된다.
고객과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이 바로 지식이다.
왜 실행력이냐? 실제로 가치를 부가시킬 수 없는 이론이나
아이디어가 아니라 반드시 지금 바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행동을 할 수 있어야 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현장의 경험이나 실천력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다.
지금 기업이 훈련된 경력자를 선호하는 것도 그런 경향이다.
따라서 어떤 직무를 맡았더라도 반드시 늘 이전보다
나은 새로운 가치를 더 부가시키도록 해야 된다.
학교에서 배우는 어떤 문제는 답이 10년 전이나 5년 전이나
또는 지금이나 정답이 같을 수 있거나 반드시 같아야 된다.
그러나 직장에서의 현실 정답은 그렇지 않다.
보다 나은 다른 답을 만들어 내야 된다.
그래야 경쟁력을 갖는다.
가치를 더 부가시키려면 지식을 획득하거나 생성해야 한다.
그리고 직무 성과 향상에 활용해서 생산성을 높이고
이것을 저장하고 조직에 더 확산시키는 일이 지식경영이다.
<청암 이보규>
'...♤ 이보규와 생각하기 > _ 이보규자유로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52) - 사이버 공간(Cyber space)이 지배한다. (0) | 2014.02.23 |
---|---|
<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51) - 디지털(Digital)이 사람을 밀어 낸다 (0) | 2014.02.20 |
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49) - 기업의 지식경영시대가 가고 있는가? (0) | 2014.02.12 |
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48) - 남들이 나를 뛰게 만든다. (0) | 2014.02.11 |
이보규의 생각 나누기 (147) - 피터 드러커의 생각 엿보기 (0) | 2014.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