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보규와 생각하기/-이보규의 조각 추억이야기

이보규의 조각 추억 이야기 (2) - 미역 줄기로 꼬봉을 만든 추억

이보규 2018. 5. 10. 11:58


이보규의 조각 추억 이야기 (2) - 미역 줄기로 꼬봉을 만든 추억

 

초등학교 입학 전 이야기이다.

시골 우리 동네는 태성이라는 동네에 살았다.

집이 모두 경사진 비탈길에 초가집이었다.

 

동네 맨 꼭대기 집에는 용길 이가 살고 있었다.

정말 가난해서 밥 먹다가 쌀 한 톨 흘리면

그 용길이 아버지가 야단을 치는 그런 집이었다.

 

우리 집은 그래도 중간에 있고

이장집이라 비교적 이웃보다는 잘 살았다.

누군가 생일이면 미역국을 먹는 날이다.

 

나는 미역국에 긴 미역 줄기 하나를

따로 빼서 밥 먹고 나서 종일 들고 다녔다.

 

미역 줄기 들고 나가서 용길 이를 부르면

아무 때나 금방 달려오곤 했다.

미역줄기를 보면 한 입만 달라고 따라다녔다.

그러면 손끝에 미역 줄기를 들고 손톱만큼만 먹게 했다.

 

나는 미역 줄기를 무기로 삼아 한 입 주는 조건으로

심부름도 시키고 나의 꼬봉(?)으로 만들었다.

40년대 먹을 것도 간식도 없던 시절의 추억이다.

그 친구는 초등학교도 다니지 못했다.

 

그런데 그 친구가 60년대 서울에 와서

서울역 근처 쌀 가계에 취직을 했다.

성실하던 친구는 쌀 배달하는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다

교통사고로 순진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

 

수 십 년이 지났지만 지금 그 친구가 보고 싶고 그립다.